호박고구마 삶는 법과 밤고구마 삶는 법
호박고구마는 육질이 호박처럼 노란색을 띤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속노란고구마나 꿀고구마, 당근고구마라고도 부른다. 날것일 때는 주황색을 띠고, 익히면 짙은 노란색을 띤다. 물고구마와 호박을 교접하여 육성한 것으로 생미,안미,신황미,주황미 등의 품종이 있다. 모양은 대체로 방추형이며, 잎이 붉은색을 띠어 다른 고구마와 구별하기 쉽다. 일반 고구마에 비하여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수분과 당분이 풍부하며 소화도 잘 된다.
전체적으로 밤과 호박을 섞어 놓은 듯한 맛이 나는데, 꿀고구마라고도 불릴 만큼 당도가 높다.
날것으로 먹을 수 있도록 육성된 것이므로 과일처럼 깎아 먹거나 샐러드 등으로 이용하여도 좋다. 익혀서 먹으면 재래종 물고구마와 같은 진득하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밤고구마보다 섬유질이 많으며 밤고구마는 타박타박한 데 비하여 호박고구마는 물렁물렁한 편이다. 껍질이 윤기가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모양은 유선형이고 잔뿌리가 가는 것이 우량품이다
호박고구마 맛있게 먹는 방법
호박 고구마는 수확 후 바로 드시는 것이 아닙니다. 금방 수확한 호박고구마 맛의 느낌은 밤고구마 비슷하고 단맛이 없어 보통 퍽신퍽신하다는 표현을 많이 쓰면서 맛이 없습니다. 호박고구마를 맛있게 먹을려면 1개월 정도 전분 숙성기간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면 전분이 단맛으로 변하면서 퍽신퍽신한 감이 없어지고 일명 물고구마 처럼 무르면서 달고 맛있습니다. 물렁물렁하면서 단맛이 강한게 호박고구마 특유의 맛입니다. 다만 너무 습기가 많거나 더운곳에 두면 싹이 나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싹은 독성이 없기 때문에 싹을 제거한후 드셔도 큰 무리는 없을 습니다.
호박고구마삶는법
집에서 간편하게 먹기에는 삶아서 익히는 것이 좋은데요. 고구마를 맛있게 삶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령이 필요하답니다. 우선 냄비에 고구마를 넣습니다. 물이 끓으면 중간불로 삶는게 좋습니다.
젓가락을 이용해서 속까지 잘 익었는지 확인합니다. 고구마가 잘 익었다면 삶아낸 물을 따라내어 버리고 다시 약한 불에 올려 두었다가 물기가 제거된 후 내면 된답니다. 물기가 제거되면 먹기도 좋으면서 맛도 더 좋아진답니다.
특히 요즘 많이 먹는 호박고구마의 경우에는 물을 넉넉히 하고 물러진 느낌이 들도록 오래 삶는게 더 맛있는 비결이랍니다. 시간은 오래 삶으면 더 말랑 말랑 해집니다. 햇고구마는 더 오래 삶는게 좋죠. 대략 40~50분이 좋습니다.
보통 20~30분이면 익지만 그런경우는 조금 퍽퍽합니다. 중요한 것은 물이 부족해서 냄비를 태울수 있으니 물량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찌거나 삶은 후 수분을 말려서 냉동실에 보관하였다가 꺼내 녹이면 쫀득쫀득한 정과가 됩니다.
호박고구마 굽는법
호박고구마는 자체 수분이 많아 물은 넣지 않고 굽는다싶을 정도로 약하게 구우면 됩니다. 생선굽는 그릴에서 구워도 됩니다. 고구마를 깨끗이 손질한 후 쿠킹호일로 돌돌 감싼 후 넣고 익혀주면 타지않고 군고구마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반으로 잘라서 호일랩에 싼 후 전자렌지에 넣고 10분이상 돌려서드셔보세요.
고구마 크기에 따라 전자렌지의 사용시간은 달라집니다. 전자레인지 사용만으로도 맛있는 호박 고구마를 먹을 수 있답니다. 냄비에 물넣고 쪄서 먹는것보다 훨씬 맛있습니다. 쪄서 먹는것보다 호박고구마는 구우면 색깔도 더 예쁘고 단맛도 최고입니다.
호박고구마 요리법
고구마를 세척후 적당한 엄지 손가락 크기로 자른후 밥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깔아서 밀가루와 잘 썩어서 부침개로 드시면 존득한 맛이 아주 좋습니다. 깔아서 밀가루와 반죽한후 튀겨 드시면 튀김과 고구마에 맛이 잘 어우려져 아주 맛이 좋습니다. 호박고구마 품종에 따라 맛에 차이도 조금 있을수 있습니다.
밤고구마
밤고구마는 밤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이며, 분질(粉質)고구마라고도 한다. 찌거나 구웠을 때 육질이 단단하며 물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고구마는 전분의 특성에 따라 밤고구마와 물고구마로 구분된다.
밤고구마 품종이라도 저장 기간이 오래되면 물고구마가 된다. 저장 과정에서 전분이 당분으로 변하기 때문에 전분이 높을수록 맛이 좋다. 물고구마에 비하여 모양이 둥글고, 당도나 수분은 적은 편이다. 품종으로는 율미, 신율미, 신천미, 진홍미, 연미, 증미 등이 있다.
껍질은 연한 붉은색이고 속은 연한 노란색을 띤다. 껍질 속에는 비타민A와 E가 풍부하여 항암 및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소화가 잘 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 섬유질은 물에 잘 녹지 않아서 몸 안에 축적된 콜레스테롤 등을 몸 밖으로 함께 배출하는 작용도 한다.
날것으로 먹으면 씹는 맛이 딱딱한 느낌을 주므로 찌거나 구워 먹는 것이 더 맛있다. 일반적으로 찐고구마는 분질고구마를, 군고구마는 점질고구마(물고구마)를 선호한다. 경기도 여주밤고구마와 전라남도 무안의 황토밤고구마가 특히 잘 알려져 있다.
밤고구마삶는법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물은 자작할 정도로 붓습니다. 찜 전용 냄비가 있다면 찌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고구마는 통으로 삶는게 영양 손실적으로 보나 모양새로 보나 좋습니다. 통으로 삶으실때 속까지 익히느라 너무 오래 찌게되면 맛도 영양도 손실됩니다.
겉은 너무 무르구여 이럴 때 다시마 한쪽을 넣고 삶으면 정말 놀라울 정도로 빠른 시간 안에 찔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 특유에 단맛이 빠지지않아 더욱 맛있습니다. 물이 끊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추어 속까지 골고루 익힙니다. 다 익었다 싶으면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찔러보아 젓가락이 쉽게 들어가면 속까지 다 익은 것입니다. 이 때 남은 물을 다 따라내고 뚜껑을 열은 채 센불로 남은 물기를 없애 주면 고구마에 물기가 없이 포슬포슬하게 좋습니다.
고구마의 고소한 맛을 원할 경우에는 불을 중불로 낮추고 노릇노릇하게 굽는 것 처럼 가열해 주면 군고구마 같이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맛있는 밤고구마는 첫째도 둘째도 맛있는 고구마를 고르는 것이 제일 입니다.
고구마 맛이 토질에 따라 다르므로 겉으로 봐서는 맛있어 보이는 고구마도 삶아 놓으면 맛이 없을 때가 많습니다. 요즘 생산 농가에서도 농장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판매를 많이 하기 때문에 맛있는 고구마를 농사지어 판매하는 농장 홈페이지를 알아 두면 해마다 맛있는 고구마를 먹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