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경조증)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경조증)

‥ 자유게시판

by 토파니 2020. 1. 15. 18:04

본문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경조증)

 

경조증이란 월경주기가 짧아져서 정상적인 생리예정일 보다 빨리 월경출혈이 일어나는 증상을 말한다. 월경주기는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어서 일정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28-30일형이 가장 많다. 생리가 2-3일 혹은 3-4일 앞당겨진다고 하여 모두 병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일주일이상 빨라져 한 달에도 출혈을 2-3회씩 반복한다면 병리적인 현상이라고 봐야 한다.

 

경조증을 일으키는 원인질병으로는 국소적으로 자궁 혹은 그 부속기관에 염증이 있는 경우와 자궁후굴, 자궁근종 혹은 변비 등으로 자궁내막에 울혈이 일어나는 경우를 들 수 있고, 전신적 질병으로 심장이나 폐질환 및 각종 내분비장애 등을 들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에 어혈이 형성되어 있거나, 충임맥에 열이 축적되어 있거나, 기가 허하면 월경출혈을 조절하는 기능이 장애를 받아 생리주기가 빨라진다고 본다. 그러므로 치료는 원인에 따라 열을 없애고 충임맥을 보하는 처방을 쓰거나 어혈을 풀어주고 자궁을 보호하는 처방으로 치료한다.

 

월경주기가 빨라져 월경을 자주 하게 되면 대부분 월경량도 많아지고 출혈기간도 길어져서 극심한 빈혈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럴 경우 기혈를 보하고 출혈을 방지하며 빈혈을 치료하는 보중익기탕을 활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약물요법 외에 침치료나 뜸요법을 겸하면 더욱 좋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 민간요법

 

1. 약쑥 40-50g에 물 1.5리터를 붓고 300ml되게 불에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식전 30분에 복용하면 냉증을 없애고 지혈작용을 한다.

 

2. 물에 깨끗하게 씻은 생지황 100g에 물 1리터를 붓고 불에 다려서 물이 반으로 졸면 찌꺼기는 버리고 물만 1일 3회 복용하면 혈허를 없애고 지혈효과가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