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지방 제거-재배치, 눈밑지방재배치 회복기간 중요한 이유는?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밑지방 제거-재배치, 눈밑지방재배치 회복기간 중요한 이유는?

‥ 생활정보

by 토파니 2020. 9. 24. 17:22

본문

 

 

 

 

 

 

 

 

 

 

 

 

'100세 시대'를 앞 둔 현대에는 노년층의 활발한 사회활동이 눈에 띈다.

2000년 대부터 '몸짱'과 '동안' 이 사회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운동과 관리를 통해 나이를 짐작 하기 힘든 외모에 젊은이 못지 않은 체력을 지녀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 불리는 이들이다.

은퇴 이후에도 전혀 다른 분야에서 제 2의 직업을 갖거나 전문가에 준하는 적극적인 취미활동을 하는 등 '인생2모작'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분위기다.

그러다 보니 이렇게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의 최대 관심사는 단연 건강과 외모다. 하지만 세월의 흔적을 피할 수는 없는 법, 눈 밑의 인디언 주름과 심술보 볼살이 생기기 시작하면 액티브 시니어의 고민도 함께 깊어진다. 눈 밑이 처져서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 나오고 주위는 움푹 파인 인디언 주름 같은 경우에는 기분이 나쁘지 않아도 항상 화가 나 보이거나 심술궂은 인상을 만들며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증상은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개인에 따라 그 정도가 심하기도 하다. 청담웰스피부과 김형수 원장은 "노년 남성의 경우 눈밑지방의 돌출량이 많고 눈물고랑과 광대고랑의 함몰이 같이 와 눈이 움푹 들어가 보이기도 해 인상에 큰 영향을 준다"며 "아무래도 노년층은 피부절개를 할 경우 회복속도가 느리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눈매가 자연스럽고 회복이 빠른 레이저 눈밑지방재배치를 권한다"고 설명했다.

레이저 눈밑지방 제거·재배치로 과한 곳은 빼주고, 모자란 부분은 더해주고

인상을 좌우하는 눈밑지방은 젊었을 때는 피부, 눈둘레근, 안와격막에 의해 겉으로 드러나 보이지 않다가 노화가 진행되면서 주변 조직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돌출되게 된다. 눈밑지방의 돌출이 눈에 띄게 진행되면서 반대로 위 아래 눈꺼풀이 움푹 들어간 증상이 동반하기도 한다.

눈의 안쪽에서부터 사선으로 아래방향으로 내려오는 눈물고랑과 눈 꼬리 광대쪽에서 내려오는 광대고랑의 함몰이 있으면 눈밑지방이 더욱 두드러져 보인다. 특히 코 옆의 볼살이 빠지거나 아래로 처지면 앞광대가 푹 꺼져 보여 노안으로 보이는 원인이 된다.

김형수 원장은 "단순한 눈밑지방제거술만 받게 되면 오히려 미용적으로 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푹 꺼져 보이는 앞 볼을 채워주는 지방재배치술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50~60대의 경우 피부의 탄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탄력 레이저 치료를 이용해 눈 주위와 볼살의 탄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함께 병행하면 좋다"고 덧붙였다.

노년층도 피부절개식보다 레이저 눈밑지방 제거·재배치법 선호

보통 눈밑지방 교정 시술은 눈 밑에 과도하게 쌓인 지방을 제거하고 꺼진 부분에 지방을 이식, 적절히 재배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시술은 절개부위에 따라 눈썹 아래 피부를 절개해 지방을 제거하는 방식과 눈꺼풀 안쪽의 결막부를 레이저로 절개해 제거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70대 이상의 경우, 눈 밑의 피부가 너무 많이 늘어져 있는 케이스는 피부절개식으로 진행을 하기도 하지만 회복기간이나 수술 후 부작용을 고려하면 레이저를 이용한 결막절개식 시술법을 선호하는 추세다.

눈썹 아래에 피부를 절개하는 방법은 회복기간도 길고 붓기가 심해 상처회복이 더딘 노년에게는 일상생활 복귀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시술 전과 눈매가 많이 달라지고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래서 흉터걱정 없이 빠른 교정이 가능한 레이저 결막절개식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다만 노년의 눈밑지방 제거시술은 제거하는 것보다 채우는 것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하면 오히려 눈 밑 주름이 강조돼 표정을 짓기 어려워지고 웃는 모습이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지방의 재배치를 통해 눈물고랑이 함몰된 부분을 보완하고, 꺼진 앞광대를 채워 훨씬 평평한 눈매를 만들 수 있다.

또 시술 후 자연스러운 눈매를 위해서는 눈 주위 구조, 지방 량, 피부탄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아무래도 섬세한 수술인 만큼 높은 만족도를 위해서라면 개개인의 눈밑 구조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술할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간혹 눈밑지방이 많이 튀어 나온 경우에는 재배치 후 눈가에 주름이 늘어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그 동안 튀어나온 지방에 의해 주름이 드러나지 않았다가 지방이 없어지면서 보이기 때문이다. 눈가 주름과 비교해 눈밑 주름이 어색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추가적 치료는 필요 없겠지만, 눈밑 주름을 개선하고 싶다면 모자이크 탄력레이저 치료나 눈가 보톡스 주사와 같은 시술을 병행하면 개선될 수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결막절개식 시술을 받는다면 따로 입원하거나 회복기간을 가질 필요가 없다. 다른 시술에 비해 간편하고, 붓기나 멍, 흉터도 거의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보통은 시술 후 이틀 정도 지나면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세안이나 샤워도 가능하다. 또 이틀 정도 얼음팩으로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도 빨리 내릴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