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 떨림 증상시 마그네슘 영양제 보충시 주의점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 밑 떨림 증상시 마그네슘 영양제 보충시 주의점은

‥ 생활정보

by 토파니 2020. 9. 13. 22:05

본문

 

 

 

 

 

 

 

 

 

 

눈 밑 떨림은 살면서 한 번쯤 겪는 증상이라 할 수 있다. 눈 밑 떨림은 눈꺼풀 근파동증, 안검경련증, 근긴장이상증, 마그네슘 부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눈밑떨림, 눈커플 떨림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가장 먼저 마그네슘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마그네슘은 현대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부족해지기 쉬운 미네랄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면 눈 떨림은 물론 근육경련, 요실금, 과민성대장증후군, 심혈관계질환 등 온 몸 곳곳에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인체 내 300여 종 이상의 효소에 조효소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 가정에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천연 신경안정제라 불리는 마그네슘은 근육의 세포를 안정시키고 혈당, 인슐린 저항성, 당화혈색소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마그네슘의 섭취량에 따라 골 밀도에 차이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요즘 현대인들은 마그네슘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시거나 극심한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 등은 마그네슘 결핍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우리 몸은 대량으로 미네랄을 소모해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면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10~20배 정도 더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몸 속 마그네슘을 소모시켜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마그네슘 결핍을 막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조류, 견과류, 생선류 등 마그네슘 섭취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성인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남자 350mg, 여자 280mg으로 음식물로 자연스레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 푸드가 더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마그네슘을 음식으로만 섭취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특히 나이를 먹을수록 신장, 소화 기관이 약해져 음식으로부터 흡수하는 영양소의 양이 현저히 적어져 음식으로는 하루 필요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기가 어렵다. 마그네슘 부족을 느끼고 있다면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충하는 방법이 있다. 단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해도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마그네슘 과다 복용 시 장내 수분 증가로 설사나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종합비타민 스페쉬 관계자는 "마그네슘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잘 챙겨 먹는 것이 좋다"며 "최근에는 마그네슘캡슐, 마그네슘분말 등 다양한 제형으로도 출시되고 있어 섭취하기 편한 형태를 선택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